맨발걷기는 건강의 파수꾼

건강칼럼
건강칼럼
맨발걷기는 건강의 파수꾼
대한노인회 서귀포시지회 동홍동분회장 강태전
  • 입력 : 2023. 11.12(일) 10:27
  • 호남도민신문
대한노인회 서귀포시지회 동홍동분회장 강태전
[호남도민신문] 맨발걷기가 건강 회복과 각종 질병 치유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매스컴을 통해 알려지면서 전국적으로 열풍이 불고 있고 여러 카페와 동호회까지 생겨나면서 단체로 맨발걷기를 하러 다니기도 한다고 한다.

각 지자체에서도 이러한 주민들의 열풍에 발맞추어 맨발걷기를 위한 길을 조성하고 있고 우리 서귀포시 동홍동(동장 허연일)에서도 지난 9월 ‘동이홍이네 힐링황톳길’을 조성하여 맨발걷기의 선구자 박동창 선생님을 모셔 오픈식을 개최하고 재미있는 강연도 들었다.

황톳길을 조성하자마자 지역주민들은 물론 외지에서도 건강증진을 위해 맨발걷기 체험 활동에 나서면서 인기 산책길로 각광받고 있고, 입소문을 타면서 너도나도 맨발걷기에 올인하는 사람들이 장사진을 이루는 것을 보니 사람들이 얼마나 자신의 건강관리에 목매어 있는지를 짐작케 한다.

그만큼 건강은 우리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필수 요소이며 건강을 잃으면 모든것을 잃는 것으로 이러한 건강은 다른 사람이 지켜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의지를 가지고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을 때만이 지켜낼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사람들은 왜 맨발걷기에 열광하고 있는가? 발에는 말초신경 특히 부교감신경이 많이 분포되어 있고 맨발걷기를 함으로써 우리의 발이 지구 표면과 맞닿아 생기는 좋은 신체적 효과가 발생하는데 그것을 접지이론(어싱)이라고 한다고 한다.

이러한 효과로 맨발걷기를 하면 발 지압이 되면서 혈액순환이 잘 될 뿐만 아니라 걷기운동을 통하여 체온이 상승하고 활성화 산소가 제거되면서 불면증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가장 오래된 중국의 의학서 “황제내경”에『모든 병은 발에서부터 시작하고 피곤하면 발이 먼저 쇠약해지며 건강을 유지하려면 발부터 보호하고 발을 보호하면 늙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다. 예로 부터 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듯 맨발걷기가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파수꾼이 아닌가 다시 한번 생각해 본다.
호남도민신문 hnnews36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