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은 정기분 자동차세 납부의 달입니다

제주시 화북동주민센터 김금미 주무관

호남도민신문 hnnews365@naver.com
2025년 06월 18일(수) 09:49
제주시 화북동주민센터 김금미 주무관
[호남도민신문] 올해도 벌써 절반이 지나가고, 6월은 자동차세 제1기분 납부 시기이다. 자동차세는 매년 6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부과되는 정기분 세금으로, 올해 6월에 부과되는 ‘제1기분 자동차세’는 6월 1일을 기준으로 자동차등록원부에 등록된 모든 자동차 및 건설기계 소유자를 대상으로 부과된다. 특히 연간 자동차세가 10만원 미만인 차량은 6월에 한꺼번에 세액이 부과된다.

자동차세 납부 시에는 ‘연납 신청 제도’를 통해 세금을 절감할 수 있는 데 6월에 연납 신청을 하게 되면 납부 세액의 2.5%를 감면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신청해 두시면 세금 부담을 다소 줄일 수 있다.

또한, 제주시에서는 납세자의 자발적인 조기 납부를 독려하기 위해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6월 23일까지 자동차세를 납부한 조기 납세자, 연세액 납부자, 자동이체 납부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150명에게 2만 원 상당의 상품권을 증정하므로 납부 시기를 앞당긴다면 경품 당첨의 행운도 기대할 수 있다.

납부기한은 6월 30일까지로, 납부 방법은 다양하다. 고지서에 기재된 가상계좌를 통한 은행 입금, 가까운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 방문 시 카드 납부, 온라인 납부 시스템인 위택스(www.wetax.go.kr)를 통한 전자 납부, 그리고 ARS 간편 납부 전화(☎142211)를 이용할 수 있어 납세자의 편의를 최대한 고려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납부기한을 넘길 경우 3%의 납부지연 가산세가 부과되며, 체납이 장기화되면 번호판 영치, 재산 압류 등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기한 내에 납부하시길 당부드리며 납세자의 성실한 납부가 지역사회 발전과 더 나은 공공서비스 제공에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을 기억해 주시기 바란다.
호남도민신문 hnnews365@naver.com
이 기사는 호남도민신문 홈페이지(http://www.hnnews365.com)에서 프린트 되었습니다.

문의 메일 : hnnews365@naver.com